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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은 내 신분을 증명하는 도구였습니다’

‘가야금은 내 신분을 증명하는 도구였습니다’



‘가야금은 내 신분을 증명하는 도구였습니다’


‘가야금은 내 신분을 증명하는 도구였습니다’



BBC

박순아 연주자는 일본과 북한, 한국 3국에서 모두 가야금을 배운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북한에 가도, 일본에 있어도, 한국에 와도, ‘이게 아니다’, ‘너는 못한다’는 말을 들었어요. 거기 있는 사람들보다 더 잘하고 싶어서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재일교포 3세인 박순아 씨는 일본 오사카의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계 민족학교인 우리학교, 북한의 평양음악무용대학(현 김용균명칭 평양음악종합대학)을 거쳐 한국의 한국예술종합대학에서 가야금을 전공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왜 한국이나 북한에서 태어나지 않았을까”를 늘 생각했다는 박씨는 “이제야 나밖에 할 수 없는 음악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분단 이후 남북의 가야금은 확연히 다르게 발전했다. 각기 다르게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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